[상주]설 명절 최고 선물 겨울철 보약 상주곶감

효도 선물은 빛과 바람, 정성으로 만든 상주곶감

기사등록 : 2020.01.14 (화) 11:37:03 최종편집 : 2020.01.14 (화) 11:37:03      



곶감 철이 돌아왔다.
설을 앞두고 명절 선물용과 차례상에 올릴 차례용품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곶감이기 때문이다. 특히 상주는 대표적인 곶감 주산지다. 생산량이 전국 물량의 60%에 육박할 정도다. 맛과 품질에서도 정평이 나 있다.
상주 곶감의 우수성은 역사적으로 확인된다. 조선 세종실록, 예종실록에 주요 공물로 상주 곶감을 임금에게 진상했다는 기록이 있다.
상주 곶감은 원료 감부터 타 지역산과 차별화된다. 산림청 품종등록이 되어 있는 상주둥시가 원재료다. 곶감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당한 수분, 적당한 과육밀도, 깎기 좋은 모양, 매달기 좋은 감꼭지 등이 있어야 하는데 상주둥시는 이런 모든 요소를 가지고 있다.

상주둥시는 일반 감에 비해 당도는 4배, 비타민A는 7배, 비타민C는 1.5배가 많다. 원료 감이 우수하다 보니 곶감의 효능도 뛰어나다.
상주 곶감에는 100g당 에너지 216kcal, 탄수화물 중 당질 45g, 섬유 3.0g, 비타민A 7,483IU, 비타민C 45㎎ 등이 함유되어 있다. 감꼭지에는 혈액 응고 저해물질인 글루코스와 갈락토스로 구성된 다당류가 있고, 항혈전작용과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스코폴리틴(Scopoletin)이란 성분도 함유돼 어린이, 노약자 등 모든 연령대에 겨울철 영양보충제로 주목받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상주 곶감의 우수성과 역사성 등을 인정해 지난해 11월 상주의 전통 곶감농업을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5호로 지정했다.

상주시 관계자는 “상주 곶감은 많은 영양소가 함유된 겨울철 보약”이라며 “설을 맞아 상주 곶감을 많이 소비해 달라”고 말했다.

상주곶감 구매는 상주시 산림녹지과 곶감관리팀(☎054-537-6325)으로 문의하면 된다.

기사등록 : 이지예 / kimmy400@naver.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
70
3
AI
92
548
152
MOU
?
많이 본 뉴스
[상주]계림동, 임시공영주차장..
[상주]청리면, 사랑나눔 고구마..
[상주]상주고 소프트웨어캠프..
[상주]상주문화원, 2020 지방문..
[상주]공무원 자원봉사 프로젝..
[상주]화서면, 우와~이게 다 몇..
[상주]상주시종합사회복지관-상..
[기타]2020년도 상주시민상 수..
[상주]외서면, 추석맞이 전통시..
[상주]추석 명절 대비 공사장..
[상주]외남면 ‘추석 맞이’ 노..
[상주]“동문동 발전포럼”창립..
[상주]천마를 이용한 스틱형 건..
[상주]서늘한 가을, 당신에게..
[상주]상주시 학교 밖 청소년..
[상주]추석맞이 소외계층에게..
[상주]상주시 보건소, 한의약적..
[상주]미래차 대중화 위해 전기..
[상주]바르게살기 낙동면 위원..
[상주]경찰서·경승‘행복한 동..
포토 뉴스
[국회의원]임이자 국회의원, 미래통합당 지도부와 함께
[상주]상주톡 199회- 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97회- 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강영석시장 시정연설